게시판 운영방안
게시판 운영안내
닫기
사이트의 원활한 관리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하여
안내사항 공지합니다.

특정인 및 특정기업 대상의 유해성 문구, 상업적인 내용의 광 고성 게시물, 불건전정보 등은 작성자와 동의 없이 운영자에 의해 수정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.

게시된 정보는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일 수 있으며,
‘게시물’에 대한 모든 법적인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.

기업정보 교환은 구직자들의 자발적인 정보의 전달에 그 목적이 있으며, 알바천국은 어떠한 법적인 책임도 질 수 없음을 알 려드립니다.

알바천국은청년 노동권익 보호에 앞장서며,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해고 > 부당해고

당일 해고 계약 위반인가요?

권** 24.11.01 조회 187

답변완료

  • 근로계약서

    작성안함

  • 임금

    월급 576,000원

  • 총 근무일

  • 일 근무시간

    4시간

  • 만 나이

    20세

  • 상시 근로자 수

    3명(* 사장님 제외)

Q

안녕하세요 저는 저번주에 알바 면접을 보고 오늘부터 근무하라는 얘기를 듣고 알바를 하기로 했습니다. 근데 좀 전에 갑자기 문자로 원래 일하던 알바생이 여행을 가기 위해 돈을 더 모은다는 이유는 근무 일수를 늘리느라 제가 일을 못하게 됐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. 저는 여기서 일을 하기로 했기 때문에 다른 알바 면접을은 다 취소한 상태고 근처에 알바를 지원할 수 있는 곳도 많이 없는 상태입니다. 알바 면접을 볼 때부터 처음에 가족들이랑 같이 영업을 해서 다른 알바생들이랑도 가족처럼 지내서 근로계약서도 안쓰고 일한다, 조카 같은 애들인데 세금 더 떼기도 그래서 세금도 안뗀다, 근무시간도 4시간이라고 기입했지만 이것도 그 날에 상황따라서 더 일할수도 있고 일찍 갈 수도 있어서 언제 끝나는지는 정확하지 않다. 이런 말씀들을 하셨습니다. 저부터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거라고 말씀 하셨던 것 같은데 면접 당일에는 작성허지 않아서 미작성 상태입니다. 그런데 갑자기 근무하기로 한 당일 해고 통보를 받았습니다. 사장님은 다른 알바상한테 알바 채용한다고 말씀도 해놓으시고 저를 뽑으셔서 다른 알바생분께 난감하다고 얘기를 드렸는데 그 분이 사장님이 나쁜사람 한번만 해주시고 등등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하셔서 사장님이 어쩔 수 없었다고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너무 어이없고 화가 나는데 사장님은 그냥 미안하다고만 하시고 무책임하게 행동하시는데 근로계약서는 안썼지만 이것도 계약 워반이 될 수 있나요?

알바상담센터 2024.11.01 15:02:05
A

안녕하세요. 청소년근로권익센터입니다. 



채용내정 취소로 보입니다. 쉽게 말하면 해고입니다.



참고로 대법원은 회사가 채용내정을 한 경우 근로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.



다만 사업장이 5인 미만인 경우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.



또한 상담신청인의 경우 근로기준법상 해고예고에도 해당하지 않습니다.(계속근로기간 3개월 미만인 경우)



따라서 상담신청인이 작성한 사실관계에 따르면 실효성 있는 구제방법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.



감사합니다. 



 



청소년·청년근로권익센터는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만 34세 이하 

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노동상담 및 권리구제를 

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. 



※ 기재해주신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상담이 어려우니, 

추가 상담이 필요 시 ☎ 1644-3119 혹은 

카톡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해주세요. 



- 전화 상담: 1644-3119

- 카톡 상담(ID): 청소년근로권익센터

- 홈페이지 상담: http://youthlabor.co.kr/ 



※ 만 34세 이상 성인 근로자의 경우 상담이 불가하오니 

고용노동부 1350 또는 상담전화 ☎ 02-6293-6120을 통해 문의바랍니다